본문 바로가기

환경과 건강/환경뉴스

빛공해 간편하게 측정해보세요!

굿모닝빛 공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반짝이는 조명으로 인해 많은 도시가 불야성이 되고 있는 요즘악
이 조명이 숙면을 방해한다는 불만을 토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굿모닝3이와 같은 것이 빛 공해인데요, 일종의 환경공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도 초저녁보다 밤에 더 밝아져서 커튼을 치고 자는데요,
여러분의 집은 어떠신가요?
우리 집의 빛 공해 정도는 얼마일까요?...

우리 집 빛 공해도를 알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조명환경 조성을 위해 빛공해 종합정보포털 좋은 빛 정보센터(www.goodlight.or.kr)를 3월 3일에 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정보센터는 크게 대국민 서비스 빛공해 정보포털국가 빛공해 정보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되는데요, 먼저 빛공해 정보포털은 올바른 빛공해 정보를 제공하고, 간편 측정 등에 대한 정보가 수록됐습니다.

빛공해 정보관리 시스템은 정부 및 지자체의 빛공해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조명환경관리구역의 지정 및 등록, 방지계획 수립 및 추진 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가장 큰 특징은 빛공해를 겪고 있는 피해자가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피해노출에 대한 사진을 올리면 온라인상으로 빛방사량 및 휘도(밝기)를 분석해 주는 기능인데요, 고가의 전문적인 휘도 측정 장비를 사용하기 어려운 일반인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입니다.


빛공해간편측정서비스
<빛공해간편측정서비스 화면>


이밖에 빛공해 실태 메뉴 통해 빛공해 영향, 조명환경관리구역 지정현황 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좋은 빛 활용 메뉴를 통해 빛공해 저감방안, 빛공해 관리체크리스트 등의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빛 공해 관련 민원을 보면 최근 3년간 1,461건의 민원이 발생했는데요, 2005년에는 28건에 불과했지만 2011년에는 535건으로 급증하는 등 빛공해 방지 대책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또한 과도한 인공조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에 따른 전력소비, 에너지 절감 등을 위해 빛공해 노출 및 피해 실태, 지역별 특성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빛공해 정보관리 시스템은 전국 단위의 현황 파악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종합계획 수립 등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서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기, 수질 등의 뿐만 아니라 이제는 빛공해, 층간소음과 같은 개인의 생활환경을 침해하는 감각공해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 사이트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조금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자세한 사항은 첨부자료를 참고하세요~

 

좋은빛 정보센터 운영 빛공해 간편측정 서비스및 정보본격제공(보도자료).hwp

출처: 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