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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 건강/어린이활동공간

[어린이 활동 시설] 유치원 환경 위생관리

<<유치원 환경 위생관리>>

 


▣ 유치원 실내 공기 질 관리는 왜 중요한가?

 

 

 - 어린이의 경우 성인 보다 체중이 적은 것에 비해 실내오염물질 부하량은 성인과 동일하지만

 

   환경부하에 대한 면역력이 약하고, 신체 장기의 기능도 성인만큼 잘 발달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오염물질에 더 민감하고 공격을 받기 쉽습니다.


 - 따라서 환경오염으로부터 민감하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의 건강보호 차원에서

 

   유치원 실내 공기질은 매우 중요합니다.

 


 

▣ 유치원 실내 공기 질 관리 방법

 

 

 1) 환기

 

 

 - 수업 전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 식사 및 원아들의 미술 및 체육활동후  환기

 

 - 식사 및 원아들의 미술 및 체육활동 후 환기

 

 - 환기는 매 시간 해주는 것이 효율적이나 에너지 절약차원에서 매2~3시간 주기로 환기를 시킴

 

 - 공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서 개방창문과 반대편의 창문을 동시에 개방

 

 - 너무 이른 시간대에는 실외의 대기오염물질이 지표로 가라앉기 때문에 환기 자제

 

 

 2) 실내공기 오염원의 제거 및 위치 변경


 - 교실내에 실내 공기 오염물질의 발생이 가능한 난로, 프린터기, 복사기,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교육교구,

 

   가스렌지 등의 위치 변경

 

 - 신발, 의복 등의 경로를 통해 외부의 미세먼지, 미생물성 오염물질 등의 유입을 배제하기 위하여

 

   교실 출입 전 가지 등을 털고 출입

 

 - 가습기 공기청정기 냉, 난방기 등의 내부 및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

 

 - 애완동물은 교실 밖 공간에서 사육하며 어항 등의 물을 주기적으로 교체

 

 - 인형, 카페트 등은 가능한 사용 자제


 

 3) 베이크아웃


 - 교실 실내 공기의 온도를 높여주어 일부 교육교구 또는 건축자재로부터 방출되는 새학교증후군의 원인물질

 

   발성유기화합물폼알데하이드를 비롯한 유해오염물질의 발생량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킨 후 환기를 통하여

 

   하는 방법

 

 - 원아들이 없는 방과 후 실시

 

 - 실내공기 오염물질이 실내공기 중으로 방출될 수 있도록 교구 및 서랍 등을 모두 열어두고

 

   창문 문을 모두 닫아 밀폐 후 난방온도를 30~40도로 설정한 후 6시간 가량 난방 후 환기

 

 

 4) 환기시설 등의 이용


 - 교실의 면적에 적합한 용량의 환기시설 사용

 

 - 원아들이 교실에 머무르는 시간동안 가동

 

 - 완전한 오염원의 감소 및 외부의 공기가 실내공기를 깨끗하게 할 수 없다면 환기시설 사용이 효과적

 

 - 환기시설 사용시에는 필터 교체주기적인 청소 필요

 


 

 5) 공기정화식물


 - 미항공우주국(NASA)은 일부 공기정화식물실내 공기 질 개선에 기여한다는 연구결과 보고

 

 - 공기정화식물은 광합성 작용을 하면서 이산화탄소만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 중 오염물질도 빨아들여 분해

 

 - 아레카 야자(Areca palm) 산세 베리아(Snake plant) 필로덴드론 샐렘(Lacy tree Philodeneon),

 

   위핑 피그(Weeping fig) 고무나무(Rubber plant) 등

 

 6) 기타


 - 꼭 필요하지 않은 플라스틱,피혁/비닐 등 합성수지제품은 별도 보관

 

 - 리모델링 또는 개보수 공사 시 가능한 친환경건축자재 사용

 

 - 벽면 또는 천정의 파손부위 또는 금이 난 곳은 보수

 

 

♥ 우리 아이들이 생활하는 공간을 깨끗이 관리·유지하

 

    건강하게 생활하도록 어른들이 노력해요!!^^